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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마케터] CRM 마케터란? CRM 마케터가 되려면? JD 정리 - 하는 일 및 지원 자격, 우대사항마케터 정보 2023. 4. 20. 17:08
CRM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디지털 마케팅이 떠오르고 SNS나 포털사이트를 통해
기업들이 쉽게 광고를 걸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은 하루에도 정말 수십 개의 광고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신규 고객을 데리고 오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우리를 더 많이 노출시켜야 하고,
더 매력적인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때문에 신규 고객을 데리고 오기 위한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죠.
이 때문에 기업들은 기존의 고객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자 하고
이를 위한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CRM 마케팅입니다.
그렇다면 이 CRM 마케터가 하는 일이 정확히 무엇인지,
CRM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CRM 마케팅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앞서 말했듯이 CRM 마케팅은 기존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매출을 올리는 전략인데요,
이때 '기존 고객'은 이미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구매'를 하는 대상뿐 아니라
'최근 한 달간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같은 경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기존 고객들이 있을 때,
모든 기존 고객들에게 똑같은 방법의 마케팅을 진행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우리 사이트에 방문만 했다가 구매는 망설이고 하지 않은 사람,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한번 구매한 적이 있는 사람,
또는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꾸준히 구매하여 쓰고 있는 사람
이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마케팅 전략은 달라야 합니다.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첫 고객에게는 '첫 달 무료'나 '신규 가입 고객 특가'
한 번 구매했다가 재방문이 없는 분들에게는 관심 가질 상품에 대한 '할인 쿠폰'
꾸준히 구매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VIP 혜택'
이와 같이 각 고객들의 상태나 성향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CRM 마케터는 기존 고객들의 구매 성향과 주기 등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특성에 맞게 메시지와 혜택을 전달함으로써
구매 전환율을 개선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CRM 마케터가 하는 일
CRM 마케터가 해야 하는 일을 단계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다시 데려올 고객을 찾아 전략 세우기
(1) 고객의 데이터 추출 - 고객의 접속 정보나 구매 이력 등의 고객 데이터 추출
(2) 유저 세분화 (Segmentation) 및 타깃별 마케팅 정략 수립 - 첫 구매 또는 재구매에 따른 전략, 성별에 따른 전략
2단계: 고객에게 맞는 마케팅 실행하기
(1) 고객 유형에 맞는 CRM 메세지 발송 (앱푸시, 카카오톡, 이메일 등)
(2)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 신규가입 이벤트, 재구매 이벤트, 멤버심 등
3단계: 지속적인 효율 개선
(1) A/B 테스트를 통한 개선방향 도출
(2) AARRR 퍼널 설계 및 단계별 개선안 도출
(3) 성과 분석 및 달성률 관리
위 사진은 실제로 제가 받은 카카오톡과 문자메세지 입니다.
펫프렌즈의 경우 가입하고 구경만 하다가 구매한 적은 없는데요
이렇게 꾸준히 쿠폰이 도착했다는 톡이 오더라고요.
이 외에 에이블리도 장바구니에 가득 담아두고 접속한 지 오래되면
장바구니 쿠폰이 도착했다는 톡이 오기도 해요.
그리고 오른쪽은 제가 창업 관련 강의를 들었던 플랫폼인데요,
선행 과정을 수강하고 본과정은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본과정 신청과 관련된 문자들이 오기 시작했죠!
이런 것들이 바로 고객 유형에 맞춘 CRM 마케팅이랍니다!
CRM 마케터 필요 역량
CRM 마케터가 되기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약 11개의 채용공고를 확인하며 JD를 분석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 JD : Job Description)
1. 데이터 기반의 문제 정의, 가설 수립, 가설 검증, 문제 해결 역량
2. 데이터 언어 (SQL, Python, R 등)를 활용한 데이터 추출 및 가공 역량
3. 마테크 솔루션 (Braze, Amplitude) 유경험자 (우대)
4.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 능력
5. 고객 여정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구매 전환율 개선
6. 빠른 실행력
이 외에도 기업별로 요구하는 추가로 요구하는 역량들도 있지만
정말 모든 기업의 채용 공고에서 공통되게 언급되는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 위의 역량 중 '이것까지 필요해?' 하는 부분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데이터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추출 및 가공 역량"이 아닐까 싶은데요.
마케터가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데이터 추출 및 가공 역량 (SQL)
계속해서 이야기했듯이 CRM 마케터는
고객의 유형에 맞게 '맞춤 마케팅'을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겠죠.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에게 어떻게 광고할지 결정해야 하므로
고객 데이터베이스(DB)로 부터 그 정보를 뽑아와야 합니다.
물론 개발자에게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도 자신의 일이 바쁘기 때문에 매번 이 일을 해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마케터가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는 역량이 필요한 것입니다.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기 위한 데이터 언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SQL과 Python, R 이 있습니다.
그중에 제가 SQL만 강조해서 표시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여러 기업의 JD에서 위 3가지 언어가 모두 언급되었지만
가장 많이 언급된 언어는 바로 SQL입니다.
위에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DB에서 데이터를 추출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이렇게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가장 적합한
또는 가장 최적화된 쿼리언어가 SQL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테크 솔루션 (Braze, Amplitude)
데이터 언어 다음으로 많이 언급된 것은 바로 마테크 솔루션인데요,
사실 저는 마테크 툴이라는 것은 이번에 처음 들어보았습니다.
마테크(MarTech) = 마케팅(Marketing) + 기술(Technology)
따라서 마테크는 사용자가 여러 사이트에 남긴 기록을 기반으로
소비자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최적의 대상을 실시간으로 타키팅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마테크 솔루션으로는 Braze와 Amplitude 가 비슷하게 언급되었는데요
그래도 Braze가 조금 더 많이 언급되어서
Braze를 업계에서 좀 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사실 CRM 마케팅이 고객 유형별로 적합한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지만
고객 수가 많아지면 개개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일일이 세울 수 없습니다.
때문에 고객 분석부터 메시지 전송까지 대신해 주는
마케팅 자동화 툴이 바로 이 마테크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이 솔루션들은 비용이 비싸서 취준생들이 개인적으로 다뤄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격 요건보다는 우대 사항인 경우가 많았어요.
그래서 만일 마케터 인턴을 수행하게 된다면,
이 툴을 다루는 곳으로 간다면 취업 준비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CRM 마케터의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AE (Account Executi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취준생들 취뽀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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